정보 & 팁/생활 꿀팁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10가지!

루나블라썸 2021. 7. 25.

2021년 여름은 111년 만에 닥쳤던 2018년 폭염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아직은 그때보다 견딜만 하지만 8월이 더 덥다는 예상이 많아서 걱정이 된다.

더위도 더위인데 또 하나 걱정되는것이 바로 여름철 전기요금!

쪄 죽을 것 같은 더위에 어쩔 수 없이 에어컨을 틀고 있으면서도 전기료 폭탄맞을까봐 두려워 이것저것 찾아보기 일쑤.

 

출처- 삼성전자

 

그 중에서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몇 가지 찾아본 것을 공유하려한다. 거창하고 획기적인 방법은 없지만 기억뒀다가 하나하나 실천하다보면 막~ 틀었던 예전보다는 확실히 전기세가 줄어들거라고 생각된다. 

 


◆ 이제는 다 알거같은 에어컨 전기세 절약 가장 기본적인 팁/ 에어컨 고르는 요령 3가지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10가지

▶월간 전기 요금 확인하기

● 그 밖에 전기세 관련 신경쓰면 좋을 몇 가지

 

이 순서대로 에어컨 전기세 폭탄 피하기

레츠꼬우!

 

 


◆ 에어컨 전기세 가장 기본적인 팁/ 에어컨 고르는 요령


출처 - 티칭백과

# 컴프레서 (압축기)

- 에어컨의 핵심 장치 중 하나.

- 냉매를 압축했다가 방출하는 과정을 통해 실내의 열을 바깥으로 내보내 더운 공기를 차게 만드는 역할을 함.

- 컴프레서 작동을 줄여야 전력소비를 줄일 수 있음.

 

출처 - sbs

 

1. 정속형 no~ 인버터형 yes!

에어컨은 크게 '인버터형'과 '정속형'으로 나눠진다는 사실은 에어컨에 대해 살짝이라도 찾아본 사람들은 다 알것이다. 인버터 에어컨은 실내 온도가 설정한 온도에 다다르면 컴프레서의 작동 속도를 늦춘다. 반면에, 정속형 에어컨은 컴프레서가 가동 시간 내내 항상 최대로 운전한다. 그러니 인버터 에어컨이 정속형 에어컨보다 전력 소비 절감효과가 있다.

 

 2010년 이후의 가정용 에어컨은 대부분 인버터 방식이다. 최근 제품일수록 더욱 업그레이드 된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하고 있어 옛날 제품보다 훨씬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출처 - lg전자

 

2. 에어컨 크기는 집크기 절반으로!

아파트를 기준으로 삼으면 집 크기의 절반 정도를 적당한 크기로 본다. 예를 들면 '평수’ 기준으로 30평 아파트에는 15평형 제품을 선택하는 식이다.

상대적으로 외부 열기에 좀 더 쉽게 노출되는 단독주택이라면 절반보다 살짝 큰 용량을 선택하면 좋다.

 

 

3. 에너지 효율 1등급으로 선택


효율등급이 높은 1등급 제품을 선택하면 3등급 제품에 비해 연간 130kWh의 절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참고로 2018년 10월 기준으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기준이 상향/강화되서 현재 3등급 제품이 2017년 기준 1등급 제품보다 에너지소비효율이 좋을 수 있으니 등급라벨의 월간소비전력량과 제조일을 꼭 확인해보자.

 


■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10가지

인버터 에어컨 전기세 기준 !


1. 에어컨을 켜고 처음에는 낮은 온도, 강풍으로 최대한 빨리 시원하게 하기

왠지 낮은 온도에 강풍으로 설정하면 전기 요금 폭탄을 맞게 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에어컨은 처음 가동 시 설정온도와 상관없이 소비전력이 최대치라서, 이때 최대한 빨리 실내 온도를 낮춘 후에 다시 온도를 올려 전력소비를 최소화해준다. 목표온도에 도달한 이후에는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25~27도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반대로 약하게 틀다가 강하게 틀면 전기를 비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니 꼭 알아두자.

 

 

 

2. 에어컨과 선풍기/ 에어 서큘레이터 같이 틀기.

선풍기나 서큘레이터가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해서 찬공기가 더 빨리 순환되면서 냉방 효과를 높여 준다. 에어컨과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면 희망 온도까지 낮추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20~30% 전력 소비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한다.

 

3. 여름 적정온도 25~28도로 설정하기.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른 적정냉방온도는 26도다. 에어컨은 온도를 지나치게 낮게 설정하는 것보다 2도만 높여도 약 14% 전기 사용량을 줄인다.

 

실내온도는 바깥온도보다 5~8도 낮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2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자. 실내와 실외 온도가 10도 이상 차이나면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냉방병, 감기로 이어지고 바깥에서 유입되는 열을 제거하기 위해 전력 사용량이 늘어나 전기세도 늘어난다.

 

4. 에어컨 껐다켰다 반복하지말고 쭈~욱 켜놓기

조금 시원해졌다고 에어컨을 껐다가 더워지면 다시 켜는 행동은 전기요금 폭탄의 주범이다. 인버터형이라면 계속 켜두는 것이 좋다. 

에어컨은 시원해진 온도를 유지하는 일에 전력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  더워진 집을 차갑게 온도를 낮출 때 사용 전력이 많아진다한 번 키고 난 후에는 되도록 적정 온도로 2시간 이상 가동하는 게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5. 주기적으로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필터에 먼지나 이물질이 있으면 원하는 온도까지 내려가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전력 소모가 많아진다. 2주에 한 번씩 필터청소를 하면 냉방효율을 60% 상승시켜서 전기요금을 27% 절약할 수 있다.

 

에어컨 청소법은 제품별로 달라서 꼭 제품 설명서를 참고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다. 청소하고 나서는 꼭 완전히 말린 후에 다시 조립해야하는것에 주의하자.

① 에어컨 필터를 떼서 진공청소기나 솔로 먼지를 제거하고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30분가량 담궜다가 흐르는 물에 헹구기

②칫솔이나 얇은 천에 에어컨 전용 세제(없다면 베이킹 소다)를 묻혀 닦아내며 세척하기. 세척 후에는 물에 희석한 식초나 구연산을 적신 천으로 다시 한번 닦으면 항균 효과가 있다. 

 

6. 에어컨 실외기 관리

실외기 청소도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 바람이 통하는 공기배출구에 먼지가 쌓이거나 물건이 있으면 에어컨의 더운 공기가 효과적으로 배출되지 못해 전력 소비량이 크게 늘어난다.

공기배출구를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설치해 주변에 장애물을 치우고, 먼지나 이물질을 쓸어낸다. 또 실외기 지붕에 그늘 막을 만들어 직사광선을 막아주면 실외기 온도가 낮아져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7. 커튼/ 블라인드 쳐두기

창문을 닫고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쳐서 밖에서 들어오는 열을 차단해줘야 한다. 어두운 색은 빛을 흡수하니 밝은 색의 커튼과 블라인드가 좋다.

직사광선을 차단해주는 것만으로도 전기세 절약에 큰 도움이 된다.




8. 에어컨 날개 방향은 위쪽으로

찬 공기는 무거워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다. 따뜻한 공기는 위로,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향하게 된다. 바람을 아래쪽으로 보내면 차가운 공기가 아래쪽에서만 머무르게 된다.

에어컨 날개를 위쪽으로 해주면 차가운 공기가 아래로 내려오고 따뜻한 공기는 위로 올라가면서 공기가 자연스럽게 순환돼 더 빨리 시원해진다.

 

9. '제습모드'는 답이 아니다!

'제습모드로 에어컨을 가동시키면 냉방모드에 비해 전기세가 적게 나온다'는 속설이 한창 돌았었다. 하지만 실내 온도를 낮추는 시간이 냉방모드보다 길어 결국에는 전기세에 별 차이가 없다고 한다.

특히 장마철 실내외기가 심하게 다습할 경우 제습모드의 전력 소모가 더 심해져 전기세 폭탄을 맞을 수 있다. 전기요금 때문에 제습기능을 사용한다면 차라리 냉방으로 빨리 온도를 낮추는 게 유리하니 꼭 알아두자.

 

 

10. 온도조절장치 옆에 발열체 두지 않기

에어컨이 실내온도를 1℃내리기 위해서는 7%의 전력을 더 소비해야한다. 그러니 가급적 에어컨 옆에 열을 내는 물건이나 제품을 두지 않는다.

 

 


전기요금 /전기세  미리 확인하기


여름철 에어컨 사용으로 전기고지서 받기가 두렵다. 미리미리 확인을 해야겠다 싶다면 한국전력공사의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활용하자.

 

# pc에서 확인하기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으로 접속.

 

사이버지점 메인

 

cyber.kepco.co.kr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클릭

개별고지서를 받으면 '일반주택'으로, 관리사무소에서 관리비고지서로 요금확인하면 '고압아파트' 선택

고객정보, 계량기정보 입력

⑤ 조회해서 전기요금 확인하기

 

 

# 모바일 앱으로 체크

앱스토어, 플레이 스토어에서 '스마트한전' 검색, 앱다운로드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클릭한 후 위와 같다.

 

# '전기요금 계산기'도 있으니 참고

에어컨에 표시된 소비전력, 하루 사용시간, 에어컨 사용 전 월평균 전기요금 등을 입력하면 예상전기요금이 나온다.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다.

 


● 에어컨 전기세 관련 그 밖에 신경쓸 것


 

 


1. 주기적으로 환기시키는 건 기본 중에 기본. 에어컨 틀때도 마찬가지다. 틀기 전후로 창문을 열고 환기를 꼭 해주자.

 

2. 헐렁하게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었을 때 옷과 피부사이에 온도를 약 2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여름철에는 꽉끼는 옷을 멀리하자.



3. 사용하지 않는 조명은 끄고, 사용하지않는 대기전력제품은 전원코드를 뽑아놓자.



4. 세탁기, 식기세척기같은 소비전력이 큰 제품은 되도록 내용물을 모아서 한번에 해결하자. 냉장고는 공간의 60%만 채워서 순환이 잘 되도록 해야 함.

 


댓글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