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팁/코로나 관련 정보

오미크론 증상, 코로나 감기 차이

루나블라썸 2022. 2. 27.

오미크론 변이의 엄청난 확산으로 코로나 일일 확진자가 2월 27일 00시 기준 무려 16만 3566명!

후덜덜~

 

최근에 친척이나 친구가 코로나 오미크론에 걸렸다는 소식을 자주 접할 수가 있다.

몇 주 전까지만 하더라도 주위에 아는 사람이 걸린 걸 본 적이 없었는데, 이제는 급격히 폭발ㅜㅜ

 

이 같은 코로나 확진자 폭증세가 언제 정점을 찍을지 아직 아무도 모른다는 게 두려움.

 

 

오미크론의 폭발적인 전염성이 현실화되자 확진자의 격리 방식, 재택치료 방법 등이 개편됨.

현재 일반환자들은 스스로 치료하고 알아서 동선을 관리해야 함.▼

 

코로나 재택치료 방법, 기간, 자가격리..

2월 9일 0시 기준 코로나 일일 확진자수는 49,567명이다. 몇 만명은 남의나라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며칠사이에 증말.. 눈깜짝할 사이에 확진자수가 솟구쳐 올랐다. 후덜덜... 다행인건 위중증화율

lunablossom.tistory.com

 

말 그대로 알아서 살아남아야 하는 국면을 맞이한 이 시점,

'혹시 나도 오미크론에 걸린거 아닌가????' 싶을 때가 많아서 코로나 변이 오미크론 증상과 감기, 코로나, 오미크론의 증상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약간 더 나아가 혹시 오미크론에 걸렸을 때를 대비해서 해야 할 행동, 알아야 할 것들도 정리해 보자.

레츠꼬우!

 

①감기와 오미크론 공통점,차이점


②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 (감기, 오미크론 증상 차이)


③코로나 오미크론 증상이 있을때 하는 '자가키트' 주의점


④오미크론 증상이 나타날때 필요한 '상비약' 준비하기

 

 


①감기와 오미크론 공통점,차이점


1.감기, 오미크론 공통점

-모두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며, 무증상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중증 감염을 일으킬 수 있음.

 

-주로 비말, 직접 접촉, 바이러스가 묻은 물체를 통해 감염되며 증상 발생 전부터 타인에게 전염력이 있는데, 이에 따라 손위생호흡기 예절을 지키기 등으로 사전에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것이 공통적인 예방 방법

 

-두 바이러스의 고위험군은 연령 60세 이상, 면역저하자, 만성 폐질환, 만성 심장 질환 또는 당뇨병 등과 같은 기저 질환을 가진 환자들.

 

 

2.감기, 오미크론 차이점

 

  감기
코로나

오미크론
평균 잠복기 1~4일
2~14일, 

주로 5~6일


2~4일

기존 델타 변이 보다 2배 짧음.
감염 양상 소아청소년 연령대에서 감염률이 가장 높으며, 이들은 가족 내 성인이나 다른 소아들에게 2차 전파를 유발하는 주요 경로가 됨.
아이들이 성인에 비해 감염이 덜 되며, 성인이 소아에게 감염된 경우에 비해 반대 사례가 많은 것으로 보고됨.

 



 

 


②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


1. 코로나 증상

-알려진 코로나19 증상은 매우 다양함. 코로나대표 증상으로는 37.5도 이상의 발열, 기침, 호흡곤란, 오한 등

 

-또 다른 주요 증상에는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과 미각 소실이 있음.

-이밖에 피로, 식욕감소, 가래, 구토, 설사, 어지러움, 콧물 등이 나타나기도 함.

 

 

2.오미크론 증상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오미크론의 대표적인 증상콧물, 재채기, 인후통, 기운없음, 두통 등이라 함.

 

-오미크론은 깊게 침투하지 않고 주로 코와 목에서 바이러스가 가장 많이 증식을 함.

그래서 목이 잠기고 통증이 있는 목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 감기와 증상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견해임.

 

 

-열이 심하거나 냄새와 맛을 잘 느끼지 못하면 코로나로 의심을 했는데 오미크론은 이런 '대표 증상'들이 약한 게 특성임.

주로 증상들이 더 경증에 짧고 발열도 미열에 그치거나 짧게 끝난다고 함.

 

3. 감기, 오미크론 증상 차이

-심한 인후통이 2일 지속되면서 열이 없어나 미열이 짧게 나타났다면 오미크론 감염이 가장 의심스럽다.

자신이 여태 겪은 것과는 다른느낌의 인후통과 무기력감, 근육통의 증상이 나타나면 일반 감기가 아닐 가능성이 큼. 

 

-하지만 결국 확실하게 아는 방법은 코로나 검사로 확인하는 것 밖에 없음!!!!

코로나 오미크론의 감염 징후가 있거나 동거 가족 중 확진자가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자가항원검사키트로 검사해야 한다.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이 있을때 확인하는 자가키트 사용시 주의점


1. 자가검사키트는 가까운 편의점, 약국, 온라인 등에서 구매할 수 있음.

코로나 변이 오미크론을 확인하는데 사용되는 검사키트인 개인용신속항원검사, 코로나자가키트, 자가항원검사는 모두 같은 말임.

 

 

2. 검사키트를 구하기 어려운 경우 집근처에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한 병원, 선별진료소 등에서 검사받는다.

 

호흡기전담클리닉 목록 - 보건복지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전담클리닉검색, 호흡기전담클리닉 지도검색, 호흡기전담클리닉 목록다운로드,

www.mohw.go.kr

 

3.오미크론은 증상 발현 후 24~36시간(1~2일 후)에 가장 활발하게 복제한다.

 

-자가항원검사는 유전자증폭(PCR) 검사보다 정확도가 떨어지기에 ‘음성’이 나왔다고 해서 안심하면 안 됨.

오미크론 변이는 증상이 발현된 지 2일 이내 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다가 2∼4일째에 양성이 나오는 경우가 많음.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이 나타나고 바로 자가진단을 해서 음성이 나왔다고 해서 안심하지 말고 다음날, 그리고 3~4번 반복적으로 계속 더 검사해보는 게 좋다.

특히 기저질환이 있는 등 고위험군이라면 증상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매일 검사하는 것이 좋음.

 

4. 사용한 검사키트 처리

동봉된 폐기용 비닐봉투에 담아 선별진료소로 가져가 일반의료폐기물로 처리해야함.

음성이라면 종량제봉투에 버려도 된다.

 

 

5.자가키트로 검사해서 양성이 나오면 선별진료소 방문!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도보나 자가차량,방역택시 등으로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PCR 검사(유전자증폭검사)로 감염 여부를 확실히 확인해야 한다.

-코로나 PCR검사 결과는 하루가 걸리기 때문에 집에서 바로 격리해야 함.

 

 


코로나 오미크론 감염시 필요한 상비약 준비하기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재택치료자도 늘어남.

현재 재택치료키트는 집중관리군에게만 지급되서 일반관리군은 스스로 증상과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미리미리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서 상비약을 구비해 놓자.

 


<재택치료키트에 포함되는 물품>


해열제

종합감기약

체온계

세척용 소독제

산소포화도 측정기

 


1.열, 두통, 인후통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 대비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이부프로펜 계열 두가지 모두 준비.

열이 떨어지지 않을때 두가지계열이 있으면 교차투여를 할 수 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두통, 근육통에 효과적.

-이부프로펜은 인후통에 효과적(소염작용)

 

 

아세트 아미노펜 계열의 해열 진통제 종류/ 타이레놀 대체약

1. 코로나 백신 관련 해열진통제 주의사항 2. 아세트아미노펜 주의사항 3. 타이레놀을 대신 할수있는 해열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종류 이 순서대로 레츠꼬우! 코로나 백신 관련 1. 해열진통제

lunablossom.tistory.com



2. 인후통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 대비 진통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계열, 심한경우 나프록센.

아픈부위에 직접뿌리는 스프레이 제재도 있음.

 



3. 기침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 대비:

기침약 성분은 덱스트로메토르판이 대표적, 아세트아미노펜이 포함되는경우도 있음.

가래가 동반될 경우에는 진해거담제가 도움이 됨.



3.콧물, 코막힘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대비:

항히스타민제가 일반적으로 쓰임, 콧물이 뒤로넘어가서 생기는 후비루증상에 효과적.



4.소화불량, 설사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 대비:

평소 복용하던 소화제, 지사제 사용.



5.코로나 오미크론 여러증상이 복합적:

종합감기약 복용, 또는 여러 종류약 동시에 복용.

 

 

※ 주의할 점!!!!

같은 계열의 약물을 동시에 먹어서 과량복용하지 않도록 해야함.

예를들면 종합감기약에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있는경우가 많은데 같은 성분의 해열제를 같이 복용하면 과용하게되니 조심하자.



●상비약들은 코로나19의 진행을 억제하는 항바이러스제가 아닌 불편한 증상을 완화해주는 역할임.

상비약을 복용해도 고열 등 불편한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전화로 전담병원 원격진료를 받을 수 있고, 처방약을 찾아오거나 배달받을 수 있음. 

 


 

댓글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