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 팁/생활 꿀팁

점뺀후 관리법/점빼고 듀오덤,재생연고

루나블라썸 2021. 1. 3.

 

20년 5월에 점 빼고 나서 한참 뒤에 작성하는 점 뺀 후기다. 개인적인 점뺀뒤 관리법은 제일 마지막 부분에 있으니, 이론은 아니까 후기만 들려줘-한다면 마지막 부분으로 꼬우!

 

우선 점 뺀 뒤 궁금해서 찾아봤던 습윤밴드/ 재생 밴드와 흉터연고의 종류, 그중에서도 내가 직접 썼던 듀오덤과 노스카나에 대해 낱낱이 살펴보자

 

 

점 뺀 후기/ 점 빼고 관리 /듀오덤 사용법 교체시기


상처에 쓰는 밴드


<습윤밴드, 흔히 재생 밴드라고도 한다, 드레싱 종류와 차이>

 

 

 

듀오덤 엑스트라씬

메디폼

성분

하이드로콜로이드

폴리우레탄폼

진물 흡수율

낮음

높음

용도

점 빼고 나서, 가벼운 상처에
삼출물이 적을 때

화상이나 깊은 상처에
삼출물이 많을 때

특징

얇고 접착력이 좋음

두껍고 접착력이 떨어짐

 


 

 

<점 뺀후 듀오덤 엑스트라 씬 사용법>

 

1. 크기를 상처보다 직경 1cm 이상 여유 있게 잘라서 붙인다.

2. 모서리를 둥글게 잘라줘야지 안 떨어지고 잘 붙어 있다.

3. 진물(삼출물)이 흘러나와 공기와 접촉하면 안 된다.

 


<점 빼고 나서 듀오덤 쓸 때 주의점, 교체 시기>

 

-하얗게 부풀어 오른 부분(진물)이 밀착되지 않고  흘러넘치려 할 때 바로 갈아줘야 한다.

-점 뺀 후 초기는 진물이 많이 나올 때라 하루에 여러 번씩이라도  가장자리가 들뜨면 바로 갈아준다.

-며칠 후부턴 이삼일에 한 번씩 교체하면 된다.

-진물이 많이 나오지 않을 때는 자주 갈면 안 좋다.

-소독은 필요 없고 식염수로 가볍게 닦아내고 새것을 붙이면 된다.

 

 


흉터에 쓰는 연고


<흉터 연고 종류와 차이>

 

성분 알란토인,헤파린 실리콘겔
종류 콘투락투벡스겔, 스카힐겔,벤트락스겔,노스카나겔 더마틱스울트라겔,시카케어
효과 파인흉터 여드름흉터 색소침착흉터 켈로이드성, 꼬맨흉터
사용법 2-3분 간 마사지 하듯 바른다 얇게 펴바르고 잘 말려준다

 


 

<노스카나 겔  주의할 점>

 

-반드시 상처가 아물고 난 후 (약 2주 뒤) 흉터에만 발라준다.

- 최소한 두 달 달 넘게 꾸준히 발라줘야 함

- 흉터 부분이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게 옷이나 자외선 차단제로 가려준다.

 

 


<점 뺀 후기, 점 빼고 나서 관리법>


※사진은 부끄러우니까 작게ㅋ

 

▲△점 빼기 전,

눈썹 끝쪽에 화장을 해도 보이는 넓고 살짝 튀어나온 큰 점이 있다.

 


■ 점 뺀 후 화장, 세수


점 빼고 관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연고로만으로 하느냐 재생 밴드로 하느냐. 요즘은 대체로 밴드로 관리하는 추세로 넘어온 것 같다. 점 빼고 며칠 뒤 세수해야 한단 개념은 예전에 밴드를 붙이지 않고 연고로만 관리했을 때 얘기.

 

듀오덤은 (또는 하이드로겔 류의 이름만 다른 비슷한 밴드) 방수가 되기 때문에 "밴드로 관리한다면 세수는 바로 해도 된다."라는 게 정론이라지만  혹시나 세수하다 떨어질 수도 있는 걸 감안해서 이틀은 세수도 안 했다.

세수, 화장 둘 다 3일 뒤부터 했음. 듀오덤 안 떨어지게 완전 살살 조심해서 했다.

 


■ 듀오덤 교체


점 뺀 당일이 밤늦은 시간이라 잘 때까지 진물이 별로 없길래 그냥 잤다. 다음날 아침에 난리난리. 다른 연고나 식염수 없이  바로 갈아 줌. 또 그다음 날도, 그렇게 점 뺀 지 3일째 까진 하루에 한 번씩 갈아줬다.

 

그 후로는 확연히 진물 양이 줄어 이틀에 한번 또는 삼일에 한 번씩 듀오덤을 갈아주기만 했다. 11일째 되는 날은 그제서야 지저분한게 거슬려서 깨끗한 거즈에 식염수를 흠뻑 적셔 살살 닦아낸 후 잘 말리고 다시 밴드를 붙여줬다.

원래 그전에도 진물이 고름처럼 많이 있다면 생리식염수로 한 번 닦고 붙여라곤 한다.

 

 

 


■ 듀오덤 떼기


생리식염수로 닦아 낸 이틀 뒤, 그러니까 날짜상으론 점 뺀 지 13일째 날은 심하게 움푹 파였던 부분이 2/3 정도 차올랐고 진물도 나지 않은 상태가 돼서 처음으로 듀오덤 다 뗀 상태로 세수하고 샤워했다. 


나는 워낙에  넓고 튀어나온 왕점이라 오래 걸렸지만 웬만한 점들은 열흘 안에는 떼도 될 거라고 본다.

 


■ 흉터연고, 노스카나 겔 쓰기


13일째 된 날, 듀오덤과는 작별하고 노스카나 겔을 들였다. 하루에 두 번씩 씻고 난 후 크림을 바르고 흡수가 좀 됐다 싶음 연고를 발라줬다. 1분 정도 둥글게 원을 그리듯 살살 마사지해주면서 바름.

 

그런데 초반의 "연고를 두 달 동안 꼭 바르겠어!" 했던 다짐도 며칠 하다 보니 너무나 귀찮아져서 안 하게 됐다. 위에 사진에서 보듯이 연고가 아직 새 거같이 많이 남아있음. 결국은 한 2주 정도, 바르다 말다 하다가 아예 말아 버렸다.

 


■ 점 뺀후 관리하고 그 후,


▲△▲ 점 빼고 6개월 뒤,

사진에선 화장을 연하게 했지만 화장 안 해도 티가 안 난다

 

흉터연고를 오랫동안 발라주는 건 실패했지만 자외선 차단에는 신경을 써줬다. 초반 연고 바를 땐 연고를 바른 후 말랐다 싶으면 자외선 차단제를 집안에 있어도 발랐음. 연고 안 바를 때도 생각날 때마다 점 뺀 부분에 자외선 차단제를 덧발랐다.

 

 

초반에 한 2개월까지는 패인 자국과 빨간 티가 심해 보였다.  그래도 너무 조급해하지 말자. 시간이 약이란 게 딱 맞다. 시간도 더디게 가고 상처가 그대로인 거 같아 불현듯 걱정되고 했지만, 한 달 두 달 흐를수록 점점 눈에 띄게 자국이 사라지더니  5개월쯤 되니 감쪽같이 티가 안 난다.

 

개인적으로 흉터 연고는 점 빼고 나서는 바르든 안바르든 큰 상관이 없어 보였다. 어쨌든 다른 상처보단 점 뺀 상처가 훨씬 작기 때문에 그 역할도 작달까.

며칠 바르다 말았는데도 싹 잘 아문 거 보면 아무래도 연고보다는 드를 최대한 오랫동안 붙였던 게 핵심이라고 보여진다.

 

 

 

넷플릭스 미드 추천 꿀잼

넷플릭스를 오랫동안 보다가 한참동안 왓챠에 가 있었다. 오랜만에 이번 달부턴 넷플릭스로 돌아와서 당분간 함께 할 생각이다. 이 방법이 좋은것 같음. 한개로만 쭉 보면 볼거 없어서 고르는데

lunablossom.tistory.com

 

왓챠 미드 추천/ 왕좌의 게임 , 체르노빌, 와이우먼킬, veep

사람마다 취향이 백 프로 같을 순 없다 하지만 비슷한 취향이거나 겹치는 게 있을 수도 있기에 이것저것 추천해 보는 시리즈를 적어보려 한다 내가 잘 본 걸 기록해 두고 싶기도 함 그중에 첫 주

lunablossom.tistory.com

댓글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