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부터 이야기가 솔솔 나오던 포르쉐 상장이 드디어 이루어 질 것인가!
포르쉐의 상장 추진 기대감으로 포르쉐에 부품을 공급중인 자동차 관련주가 주목 받았음.
먼저 간단히 포르쉐가 어떤 회사고, 어떤 IPO소식이 있는지 확인한 후에
포르쉐 관련주로 넘어가자.
● 포르쉐(PORSCHE)?
-독일 폭스바겐그룹(Volkswagen AG/ VLKAF)의 자동차 제조사.
-폭스바겐그룹은 가장 많은 자동차 브랜드를 보유: 아우디, 포르쉐, 람보르기니, 벤틀리, 부가티 등.
-포르쉐는 스포츠카, 슈퍼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생산.
-대표 모델은 쿠페 (911, 718 박스터, 718 카이맨), SUV (카이엔, 마칸), 세단 파나메라, 전기차 타이칸 등.
●포르쉐가 기업공개(IPO)를 할 것으로 전망.
- 9월 말이나 10월 초에 폭스바겐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연말까지 완료할 예정.
- 상장과 시기는 시장 상황에 따라 지연되거나 취소될 수 있다고 덧붙임.
-포르쉐의 기업가치는 600억 유로~850억 유로(약 82조원~116조원)로 추산.
-포르쉐가 가장높은 추정치인 850억 유로를 인정받으면 독일 역사상 최대 규모, 1999년 이후 유럽에서 최대 규모가 됨.
-폭스바겐은 전기차 사업을 위해 IPO자금을 사용할 계획이라 함.
-향후 5년 동안 전기차 개발에 890억 유로를 투자하고 2026년 말까지 전기차가 판매의 1/4을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함.
오늘 알아 볼 포르쉐 상장 관련주는
1.코리아에프티, 2.삼기, 3.세아메카닉스
4.인팩, 5.디와이씨,
6.성호전자, 7.한국타이어
오늘 많이 오른 순으로 딱 7종목.
얼른 살펴보자. 레츠꼬우~
1.코리아에프티
▶자동차 연료계통 부품 (카본 캐니스터, 플라스틱 필러넥) , 실내외 의장 부품 등 생산.
■ 주요제품, 비중
구분 | 제품명 | 비중 | 용도 |
자동차부품 | 캐니스터 (CANISTER) |
36% | -증발가스가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친환경 자동차 부품. -자동차의 연료 탱크에서 발생되는 증발가스(탄화수소가스)를 흡착하여 대기중 방출을 억제하고,엔진 작동시 카본 캐니스터에 흡착된 증발가스를 탈착하여 재연소 시키는 역할 |
필러넥 (FILLER NECK) |
16 % | 자동차에 연료를 주입 시 주유건으로 부터 연료탱크까지 연료를 원활하고 안전하게 이송시키는 유로관 |
|
의장부품 | 38%. | -선쉐이드 등. -자동차 조작상의 잘못을 방지, 운전자의 피로를 줄이며, 차량 내부의 인테리어를 고급스럽고 편안하게 만드는 부품 |
■주요 고객사는 현대, 기아, 쌍용, 한국GM, 르노삼성 등 국내 완성체 업체와 GM, 폭스바겐그룹, 볼보, 닛산, 중국 로컬 OEM (LYNK&CO, Li Auto, HOZON) 등.
■중국, 인도, 폴란드(슬로바키아 포함), 미국에 법인 보유.
▶ 왜 포르쉐 IPO 관련주인가?
2021년 6월 포르쉐의 카본캐니스터 공급업체 선정.
2.삼기
▶자동차/ 전기차 부품 전문기업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알루미늄 합금 주물 가운데 금속제의 주형을 사용하여 용융 금속을 고압 사출 주조한 것) 전문.
■주요 제품, 비중
품목 | 비율(%) | 비고 | 구체적용도 | |
엔진부품 | 29.9% | Timing Chain Cover/Case, Ladder Frame, Cylinder Block, Crank Case, Oil pan 등 |
엔진 외형 구성 및 보호, 오일 저장 및 통로 구성과 기밀 유지 등 | |
변속기부품 | 41.2% | 6단 자동변속기, 7단 DCT, 8속 자동변속기 등 |
엔진 및 구동륜 회전비 조절, 클러치/변속기 기능 조절, 내부 기어류 보호 및 미션 기밀 유지 등 |
|
전기차 부품 |
EV | 17.3% | End Plate, Motor Housing/Case 등 |
전기차 모터 및 배터리 모듈 구성 및 보호 등 |
HEV | 8.3% | Valve Block 등 | 엔진 및 구동륜 회전비 조절, 클러치/변속기 기능 조절 등 |
■국내 거래업체: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등의 완성차메이커와 현대 글로비스, 현대 트랜시스, 현대 위아, 현대 모비스, 한온시스템, 메탈다인 등 자동차 부품회사 등.
■해외 거래업체는 폭스바겐(중국, 독일), LG에너지솔루션,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등으로 최종적으로 글로벌 자동체업체에 공급.
■종속회사로 전기차 부품 사업 중 배터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설립한 '삼기이브이' 보유.
▶ 왜 포르쉐 IPO 관련주인가?
18년 11월부터 전기차 배터리 부품 '엔드플레이트(End Plate)'를 생산하여 LG에너지솔루션을 통해 포르쉐로 공급.
엔드플레이트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는 전기차 배터리의 외부를 감싼 핵심부품.
-국내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에 납품되는 엔드플레이트의 비중 절반 이상차지.
-배터리는 최종적으로 폭스바겐 포드 포르쉐 등에 공급됨.
3.세아메카닉스
▶알류미늄 다이캐스팅 전문회사로 전자제품 부품, 자동차 부품 생산.
■주요 제품, 비율
구분 | 비율 | 종류 | 제품 | 설명 |
자동차 부문 | 37.9% |
2차전지 부품 | End plate | 2차전지(배터리)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커버 역할 |
ESS (에너지 저장시스템) 부품 | 에너지 저장장치의 커버 및 보호 기능을 하는 부품 | |||
전기차 부품 | DC case 부품, 전기차배터리 부품 | |||
수소차 부품 | 공기차단 이동 밸브류 3종 | 현대케피코로 납품, 적용되는 완성차는 넥소 | ||
내연기관 부품 | 제어기 부분(ECU/TCU COVER), 엔진브라켓 등. | 현대자동차 1차협력사인 현대케피코, 한국로버트보쉬로 납품중 | ||
전자 부문 | 59.8% |
TV Stand | TV를 테이블이나 바닥면에 설치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제품 | LG전자에 공급 |
Wall Mount | 벽걸이 | |||
기타 | Rolling Up/Down 구동 매커니즘, 전광판 등 |
■주요 거래업체는 LG전자, LG에너지솔루션, 현대케피코, 보쉬, DTR, LG마그나파워트레인 등.
▶ 왜 포르쉐 IPO 관련주인가?
포르쉐에 자동차 부품인 Porsche 12v crush plate 공급한다고 함.
4.인팩
▶자동차부품 전문 생산업체
■주요 생산 제품은 액츄에이터류(작동장치), 케이블류, 안테나, horn(경적) 등.
■주요 거래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차, 현대모비스 등 국내업체와 GM, BORGWARNER, AMK, VIBRACOUSTIC, BREMBO, MAZDA 등 해외 완성차 OEM 및 부품업체.
- 독일 '아우디',' 포르쉐', 미국 전기차 회사 '루시드모터스'에 전장 부품 공급.
■중국 2곳, 인도, 멕시코, 미국, 베트남, 폴란드 등에 해외법인 보유.
■차세대 부품 개발 집중.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케이블(EPB), 전자제어식 현가장치(ECS) 등 개발.
-정밀제어와 소형화/경량화가 가능한 전자식 엑추에이터 및 솔레노이드 밸브 개발에 주력.
-2019년부터 친환경 차량용 부품인 전력전자 PCB Assembly 생산.
-독일 화학회사 랑세스와 공동으로 전기차용 배터리 모듈 하우징 개발에 성공,
▶ 왜 포르쉐 IPO 관련주인가?
포르쉐 타이칸에 장착된 전자제어 서스펜션 시스템의 공기제어 밸브 공급.
5.디와이씨
▶자동차 부품 전문 제조 기업.
■주력 생산 제품은 동력전달장치 부품(자동차 엔진에서 나오는 힘을 바퀴에 전달하는 구동축을 만들 때 중간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플랜지, 샤프트, 피니언, 디프케이스, 요크, 링기어 등
제품 | 비율 | 제품설명 |
샤프트 (Shaft) |
41.04 | -자동차의 구동력을 전달제품, 파워트레인의 전 분야에 사용됨. -친환경자동차(PHEV, HEV)의 IISG 모터의 샤프트와 전기자동차(EV)의 구동모터의 로터 샤프트 제품 등을 신규사업으로 진행 중. |
플랜지 (Flange) |
21.16 | -차량 변속기의 끝단 부에 조립됨. -변속기의 입력, 출력 구동력을 프로펠러 샤프트와 드라이브 유닛으로 전달. |
피니언 (Pinion) |
15.02 | -자동차기어박스 내부에 위치. -추진축과 링기어를 연결하여 차륜(바퀴)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제품으로 뒷 차축에 전달되어 오는 동력을 90도 방향 전환시켜주는 기능 수행 |
■GM 코리아, 독일 ZF,영국 GKN, 다임러 벤츠 등 부품회사에 납품.
-마세라티, 포르쉐 911 카레라, 벤츠 M클래스, BMW, 아우디, 지프, 포드,캐딜락 등에 사용됨.
-미국, 멕시코, 독일, 영국, 이태리, 폴란드, 일본, 중국, 태국 등으로 수출.
▶ 왜 포르쉐 IPO 관련주인가?
차량 변속기의 출력 토크를 추진축으로 전달하는 플랜지를 메르세데스벤츠, 포르쉐, 마세라티 등으로 공급함.
6.성호전자
▶ 전자부품 전문 제조기업.
■ 주요 제품, 비율
제품 |
설명 | 주요 공급 시장 | 비중 |
전원 공급 장치 (PSU, SMPS) |
-교류(AC)용 전류를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직류(DC)용 전류로 전환하는 스위칭 모듈 제품. -화재 및 감전 위험으로부터 전자 제품 사용자를 보호하고, 사용 전력의 최소화를 위해 사용됨. -TV, PC, VTR, LCD, LED조명, 프린터기, 복사기, 셋톱박스 등 반도체가 적용되는 모든 전원부에 적용됨 |
셋톱박스(STB), 프린터기 , LED 조명, 공기청정기 및 제습기 | 68.9% |
필름콘덴서 (FILM CAPACITOR) |
-전기/전자 제품 수동 회로 구성의 핵심부품 -필름을 절연체로 쓴 것 - 필요한 경우에만 전기를 방출해 전자제품의 원활한 작동을 돕는 부품 |
-디지털TV용, LED조명용, SMPS |
25.6% |
증착필름 |
필름콘덴서의 핵심 원료 | 5.5% |
■필름콘덴서의 새로운 시장인 태양광 Inveter, 하이브리드 자동차, 의료기기, 전장산업에 주요 사용되는 Snubber Capacitor 개발.
-21년 세계 1위 전력변환장치 업체 대만의 델타일렉트로닉스로부터 태양광 인버터용 콘덴서 공급 승인
■소니 플레이스테이션과 MS 엑스박스, 닌텐도 스위치 등 콘솔 게임기에 사용하는 필름 콘덴서 공급.
▶ 왜 포르쉐 IPO 관련주인가?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와 공동개발 한 전기차용 필름콘덴서를 포르쉐와 아우디 전기차에 공급.
7.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구 한국타이어)
▶타이어 전문 기업.
■국내 타이어 시장은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가 전체시장의 약 90%이상 과점.
-시장점유율은 30~40% 정도로 국내 타이어 시장점유율 1위.
■종속회사(한국엔지니어링웍스, 한국프리시전웍스 등)을 통해 타이어를 제외한 기타 사업(타이어 제조기계 제조, 금형 제작)도 영위.
▶ 왜 포르쉐 관련주인가?
한국타이어는 현재 테슬라 모델3/모델Y, 포르쉐 타이칸, BMW i4, 아우디 e-트론 GT, 폴크스바겐 ID.3/ ID.4 등에 전기차 타이어 공급 중, 현대차의 아이오닉6에도 적용될 예정이라 함.
오늘 정리 한 종목들이 하나같이 차트가 너무 불안;ㅋ
거기다가 경기 침체, 유럽의 에너지 가격 급등이 이슈가 되고 있는 지금에서야 상장하다니, 타이밍도 별로고..흠...
그렇지만 그 이름하여 무려 '포르쉐' 아닌가ㅋ
차에 대해 아는 거 하나없는 나도 아는 자동차 브랜드 포.르.쉐.
그것만으로 주목받기에는 충분해서 한번 싹 정리해 봤음.
바닥을 딱 찍고, 팍팍 올라올 지 잘 지켜보자.
모두들 굿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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