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이사회에서 혼합현실(MR) 헤드셋을 공개했다는 소식에 메타버스 관련주가 오랜만에 들썩였다.
작년에는 몇 번이고 다뤘을 정도로 주목받은 테마였는데, 최근 메타버스 관련주는 대부분 바닥을 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게 바닥일지 지하로 들어갈지는😱 더 두고봐야 알겠지만,
오랜만에 메타버스 대장주급만 모아서 다시 한번 정리해 봤음.
그 전에 간단한 설명부터 살펴보고 넘어가자.
●메타버스(Metaverse)
메타버스는 초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우주나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
=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세계.(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양방향으로 연동됨)
-현실과 가상이 연결돼 두 공간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그 속에서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고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
-30년 전 SF장르의 소설 "스노우 크래시"에서 아바타로 활동하는 가상세계를 뜻하는 용어로 처음 등장함.
●메타버스 용어정리
용어 |
영문 표기 | 설 명 |
증강현실 | AR (Augmented Reality) | 현실 세계에 3차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 |
가상현실 | VR (Virtual Reality) |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확장현실 | XR(eXpended Reality) | VR, AR, MR을 아우르는 기술. 현재의 가상, 증강, 혼합 현실 영상 기술뿐 아니라 미래에 나타날 새로운 기술도 포괄함 |
메타버스 | Metaverse |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
디지털 트윈 | Digital Twin |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 |
실감형 콘텐츠 | Immersive Contents | -소비자와 콘텐츠의 능동적 상호작용성과 오감을 만족시키는 경험 제공, 이동성이 특징. -대표적인 예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오감 미디어 등. -게임, 영화를 넘어 교육, 의료,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발전. |
●메타버스 산업
-콘텐츠(Contents), 플랫폼(Platform), 네트워크(Network), 디바이스(Device)가 결합된 C-P-N-D 생태계형 산업.
-4개 부문이 유기적으로 성장
▶콘텐츠: 게임, 방송, 교육용 솔루션 등.
▶플랫폼: 콘텐츠를 제작 개발하는 저작 도구 제공 플랫폼(기술 플랫폼)과 XR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환경(유통 플랫폼)으로 분류됨.
▶네트워크: XR콘텐츠를 송수신하기 위한 방송 통신서비스.
▶디바이스: 증강현실을 경험하는 디스플레이 기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UX), 영상촬영기기 등 하드웨어를 포함.
오늘 알아 볼 메타버스 관련주는
1.맥스트, 2.자이언트스텝, 3.덱스터,
4.위지윅스튜디오, 5.스코넥,
6.엔피, 7.에이트원
이렇게 딱 7종목.
레츠꼬우!
1. 맥스트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 AR(증강현실) 전문업체.
-XR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할 수 있는 도구와 환경을 제공하는 'XR플랫폼' 사업과 이를 응용한 'XR솔루션' 사업으로 구분해 영위함.
■대기업과 AR 관련 업무 협약을 맺고 삼성전자, 에코프로비엠,해외 통신사(Vodafone, Orange) 등에 구축형 AR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제공.
■AR 원천기술을 상용화하여 국내에서 유일하게 AR S/W 개발 플랫폼 운영.
■2020년부터 정부의 'XR 콘텐츠 유통 플랫폼 개발' 과제의 주관사로 선정.
(2)주요제품 & 매출
■주요제품
XR플랫폼 |
XR솔루션 |
1.AR 개발 플랫폼 (MAXST AR SDK) | 1.AR 솔루션 (MAXWORK) |
-AR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S/W 개발 도구 제공.(현재 7천여개 앱이 개발됨) -스마트글래스,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에 적용되는 AR 기능 포함. |
-B2B 산업용으로 특화된 AR 솔루션 -조립-설비관리-유지보수-교육훈련 영역에서 AR콘텐츠를 제작, AR 원격지원을 통해 작업을 관리하는 통합형 AR 솔루션. -구축형(대기업)/서비스형(중소기업) |
2.XR 메타버스 플랫폼 (M-Platform) | 2.AR 디바이스 솔루션 |
-당사의 VPS 기술 등을 적용하여, 특정 공간을 기반으로 다양한 XR서비스를 제공하는 콘텐츠/서비스 유통 플랫폼 사업. -3차원 공간지도 구축 후 맵과 맵 제작도구를 오픈하여 다양한 SP/CP와 이용자가 함께 참여하는 생태계 구축 중. |
-스마트 안경 등 AR 전용 기기에 당사의 AR SDK와 Sensor-Fusion SLAM 엔진을 커스트마이징하여 미들웨어 형태로 탑재해 주고 라이선스를 받는 사업. -자체 디바이스 판매 및 리셀러 사업 병행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품목 | 금액 |
AR 개발 플랫폼 | 37 |
XR 메타버스 플랫폼 | 27 |
산업용 AR 솔루션 | 450 |
합 계 | 514 |
(3)재무차트
2.자이언트스텝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
-광고 VFX(시각효과, Visual Effects), 영상 VFX, 리얼타임(Real-Time) 콘텐츠 제작.
■자체 버추얼 스튜디오인 "A.I-One Studio"를 통한 임대 및 리얼타임 XR(eXtended Reality) 콘텐츠 제작, 제작지원(카메라 촬영, 송출 등).
■국내 최초로 미국의 글로벌 TPN(Trusted Partner Network) 보안평가를 통과했고, 디즈니, 넷플릭스, NBC유니버설의 공식 협력사로 등록.
■ 제일기획, 이노션, 대홍기획 등의 주요 협력사로서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등 광고주의 주요 프로젝트 제작.
■'인공지능(AI) 기반 버추얼 휴먼 솔루션’ 활용
-자연스러운 버추얼 휴먼 '한유아' 선보임.
-SM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에스파'의 캐릭터 모델링 제작 참여.
-'양방향성 버추얼 제작 기술'로 2022년에는 네이버와 함께 공동개발한 버추얼 휴먼 '이솔(SORI)' 공개.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
구분 | 기업 | 품목 | 매출액 | 비중 |
콘텐츠 제작 | 자이언트스텝, (주)브이레인저, GIANTSTEP Studios Inc.(미국) 사업부문 |
광고VFX, 영상 VFX, 리얼타임콘텐츠 매출 | 6,509 | 79.1% |
광고물 제작 | (주)빅인스퀘어 | 영상 콘텐츠 매출 | 1,106 | 13.4% |
장비판매 | (주)키마시스템즈 | 방송장비 용역 매출 | 225 | 2.7% |
장비판매 | (주)키마시스템즈 | 방송장비 상품, 제품 매출 | 385 | 4.7% |
합계 | 8,225 | 100.0% |
(3)재무차트
3.덱스터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영화, 드라마, 광고, 뉴미디어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 시각효과) 제공.
-콘텐츠 기획, 제작, 콘텐츠사업의 투자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대표 제작영화는 '신과함께 죄와벌', '신과함께 인과연', '백두산', '모가디슈' 등.
■ 테마파크 관련 차세대 실감 콘텐츠 제작, 공급.
■'VR 조의영역 1~ 6', '신과함께 VR', 'VR유미의 세포들' 등 다양한 VR/AR 영상 제작, 배급.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목 | 구분 | 금액 | 비율 |
덱스터 스튜디오 | 용역 | VFX 제작 등 | 수출 | 850 | 11.85 |
내수 | 6,018 | 83.86 | |||
영화투자제작수익 | 내수 | 308 | 4.29 | ||
합계 | 7,176 | 100.00 |
(3)재무차트
※2022년 1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25.06억원, 전년대비 적자지속.
매출액은 전년대비 125.38% 증가한 153.83억원, 순손실은 전년대비 적자지속한 24.30억원.
4.위지윅스튜디오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CG/VFX 영상기술 서비스 제공, 영화, 드라마, 뉴미디어, 공연 등의 영상 콘텐츠 제작.
-최대주주 컴투스 47.84%
■'승리호', '뮬란', '캡틴마블', '아쿠아맨', '앤드맨과 와스프' 등 국내외 프로젝트 수주, VFX 제공.
■ 주요 종속회사로 엔피(광고콘텐츠, XR기반 실감형 콘텐츠 제작), 래몽래인(드라마 기획 및 제작), 이미지나인컴즈(콘텐츠 기획/제작 및 투자/배급, 연예매니지먼트업) 등 보유.
-자회사 엔피(NP)는 메타버스(Metaverse) 제작 플랫폼인 'XR스테이지' 구축.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
구분 | 품목 | 매출액 | 비중 |
VFX 및 뉴미디어 사업 | CG/VFX 및 VR, AR 등 가상화 영상기술 서비스 | 2,902,872 | 9.3% |
콘텐츠 사업 | 드라마, 영화, 예능프로그램 등 콘텐츠 기획, 제작 및 투자/배급 등 | 22,522,733 | 72.2% |
전시, 행사대행 사업 | Brand Experience 온/오프라인 광고콘텐츠, XR기반 실감형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서비스 등 | 5,591,763 | 17.9% |
기타 사업 | 임대수익, 대관사업 등 기타매출 | 162,655 | 0.5% |
합계 | 31,180,023 | 100.0% |
(3)재무차트
※ 2022년 1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92.56억원, 전년대비 적자지속.
매출액은 전년대비 144.19% 증가한 311.80억원, 순손실은 전년대비 적자지속한 93.37억원.
5.스코넥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 XR(eXtended Reality) 교육/훈련, 메타버스 VR 게임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VR 콘텐츠 개발 업체.
-국방, 치안, 소방, 화학 등의 분야에서 XR 교육/훈련 시스템 제공.
■대표 메타버스 VR게임 IP인 '모탈블리츠' 보유.
-15년 삼성 Gear VR용 건슈팅 게임 '모탈블리츠VR' 출시, 16년 소니 PSVR용 '모탈블리츠'가 데모디스크에 수록.
■가상세계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대공간 기반의 표준 플랫폼 '대공간 XR 워킹 시스템' 개발.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
매출유형 | 특징 | 매출액 | 비율 |
XR 교육훈련사업 | 화학, 국방,소방,경찰훈련 등 다양한 영역에서 몰입형 가상현실 교육훈련 시스템을 당사의 대공간 기반 표준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공 | 727 | 60.4% |
메타버스 VR 게임사업 | Oculus, Playstation, Steam 등 다양한 VR 플랫폼에서 당사의 게임을 서비스, 오프라인 VR게임센터용 콘텐츠 기획, 개발, 유통 및 라이선싱 포함 |
175 | 14.6% |
XR 미래사업 | 가상전시회, 역사복원 등 실감 콘텐츠 구축 사업 컨퍼런스, 수업진행 등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
301 | 25.0% |
매출 총계 |
1,203 | 100% |
(3)재무차트
6.엔피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 ‘브랜드 익스피리언스’(Brand Experience/브랜드 경험) 광고콘텐츠, 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 등 기획, 제작.
■최대주주는 위지윅스튜디오 63.44%.
■X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LED Wall 기반 'XR STAGE' 보유.
- XR 콘텐츠 제작 전/후공정 구축, 원스탑 솔루션 제공.
-틱톡포비즈니스 서밋, 삼성언팩라이브, 21년 엘지유플러스 에스파/NCT XR콘서트 등 참여.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
구분 | 품목 | 매출액 | 비중 |
오프라인 BE | 오프라인 광고콘텐츠 기획, 제작 등 용역매출 |
684 | 12.2% |
온라인 BE | 온라인 광고콘텐츠 기획, 제작 등 용역매출 |
1,346 | 24.0% |
XR 콘텐츠 | 실감형콘텐츠 기획, 제작 등 용역매출 | 514 | 9.2% |
기타매출 | 유휴시설 임대 등 임대매출 | 51 | 0.9% |
공연기획 | 공연기획, 제작 등 용역매출 | 149 | 2.7% |
디지털마케팅 | 디지털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 용역매출 | 2,868 | 51.1% |
대관사업 | 스튜디오 대관 및 기타 용역매출 | - | 0.0% |
합계 | 5,612 | 100.0% |
(3)재무차트
※ 2022년 1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8.78억원, 전년대비 적자전환.
매출액은 전년대비 6.90% 증가한 56.12억원, 순손실은 전년대비 적자전환한 9.64억원.
7.에이트원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XR 콘텐츠,밀리터리(국방) 솔루션 개발 제작.
-안전 사고 체험 VR 콘텐츠, VR 기술훈련 콘텐츠 등 VR/XR 콘텐츠 및 체험시스템 개발.
-VR기술을 활용한 영어 말하기 학습 콘텐츠 'VR뉴욕스토리', AI 기반 영문법 학습 솔루션 '그래머스쿨AI' 출시.
-국방 솔루션으로 XR을 활용한 가상훈련시스템, 가상현실 시뮬레이터 제공.
■자회사 그리드 설립, 메타버스 플랫폼 MOIM(모임) 개발.
-그리드는 MOIM(모임) 플랫폼 및 아바타, Space, 3D 에셋 등 플랫폼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 개발,
-당사는 메타버스 플랫폼 MOIM(모임)의 개발 총괄과 더불어 총판사업자로서 MOIM(모임) 플랫폼의 공급/ 판매 담당.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목 | 매출액 | |
XR사업 밀리터리(국방) 솔루션 가상 Simulator |
용역 제품 상품 |
XR콘텐츠, 솔루션 가상정비훈련시스템, 종합군수지원 가상 Simulator, XR영상시스템 |
수출 | - |
내수 | 5,730 | |||
합계 | 5,730 |
(3)재무차트
그 밖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씨이랩, 비트나인, 알체라, 선익시스템, 옵티시스, 코세스, 디어유, 핑거, 넵튠 등이 오늘 올랐음.
예전 포스팅도 참고하자.
메타버스 관련주와 국내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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