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월요일 5월 2일부터 '실외 마스크 해제'가 전망(오늘 오전 발표예정)됨.
최근에 리오프닝 이슈가 있을때 마다 주목받았던 화장품 관련주가 또 한번 들썩임.
하지만 화장품 업계는 코로나, 중국사업 부진 등으로 올해 1분기에도 부진한 실적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되니 참고해야 겠다.
오늘 알아 볼 화장품 관련주는
1.LG생활건강, 2.아모레퍼시픽, 3.아모레G,
4.잇츠한불, 5.애경산업, 6.클리오,
7.에이블씨엔씨, 8.토니모리, 9.아이패밀리에스씨
총 9종목.
주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위주로 모아봤고, 시가총액 순으로 정리했음.
차트는 4-28일 기준!!! 차트에 있는 1분기 실적은 추정치임.
1. LG생활건강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판매 사업 영위.
-주요 종속회사로 코카콜라음료, 해태에이치티비, 태극제약 등 보유.
■화장품 보유 브랜드는 '후', '숨' , '오휘', '빌리프', '더페이스샵', 'CNP' 등.
-The Avon Company의 지분 인수와 '피지오겔' 브랜드 사업권 취득.
■'엘라스틴', '페리오', '샤프란' 등의 생활용품,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몬스터 에너지' 등의 음료 등 제조 판매.
(2)주요제품 & 매출
(21년 기준, 단위 : 억원, %)
사업 | 주요제품 | 주요상표 등 | 매출액 | 비 율 |
Beauty (화장품) |
기초 화장품 | 후, 숨, 오휘, CNP | 44,414 | 54.9% |
색조 화장품 | VDL, VDIVOV | |||
HDB (생활용품) |
샴푸 등 | 엘라스틴, 리엔 | 20,582 | 25.4% |
치약 등 | 페리오, 죽염 | |||
바디로션 등 | 벨먼, 피지오겔 | |||
세탁세제 등 | 테크, 샤프란 | |||
주방세제 등 | 자연퐁, 홈스타 | |||
생산원료 등 | 계면활성제, 지방산 | |||
Refreshment (음료) |
탄산음료 | 코카콜라, 환타, 스프라이트 | 15,919 | 19.7% |
비탄산음료 | 미닛메이드, 조지아, 파워에이드 | |||
생수 | 평창수 | |||
합 계 | 80,915 | 100.0% |
(3)재무차트
2.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화장품, 생활용품, 건강기능식품 판매 사업 영위.
-2021년 기준 경로별 매출 비중은 국내 40%, 면세 24%, 해외법인 및 수출 36%.
■보유 화장품 브랜드는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에스트라 등
■보유 생활용품 브랜드는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
(2)주요제품 & 매출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구체적용도 | 주요상표 | 매출액 | 비율 |
화장품 사업부문 | 제품 및 상품 | 기 초 | 세안,보습 |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오딧세이 등 |
4,349,278 | 89.4% |
메이크업 | 피부화장 | |||||
기 타 | 향수 등 | |||||
DB(Daily Beauty) 사업부문 | 제품 및 상품 | 개인용 생활용품 |
모발, 구강, 바디 케어 제품 |
미쟝센, 해피바스, 덴트롤, 려, 송염, 메디안 등 | 513,850 | 10.6% |
합 계 | - | 4,863,128 | 100% |
(3)재무차트
3.아모레G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아모레퍼시픽그룹
-자회사의 지분 소유를 통해 자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지주회사의 사업 영위.
-연결 대상 사업부문은 화장품 사업부문과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분.
■자회사로 총 8개사 보유.
-뷰티 자회사로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에뛰드, 아모스프로페셔널, 에스쁘아.
-기타 자회사로 오설록, 농업회사법인 오설록농장, 퍼시픽패키지.
(2)주요제품 & 매출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출액 |
화장품사업부문 | 5,184,925 |
기타사업부문 | 339,182 |
연결조정효과 | (198,027) |
합계 | 5,326,080 |
(3)재무차트
4.잇츠한불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테마주)
(1)회사 사업 개요
■모회사인 한불화장품 주식회사와 합병해 종합화장품 기업으로 출범.
-보유 브랜드는 '잇츠스킨', '플라멜엠디', '이네이처'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총6개사, 주요종속회사로 '네오팜' 보유.
-네오팜은 화장품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브랜드는 아토팜, 리얼베리어, 더마비 등.
(2)주요제품 & 매출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브랜드 | 품 목 | 매출액 | 비율 |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 |
잇츠한불 | 데스까르고 라인 | 11,814 | 8.4% |
파워10 라인 | 6,510 | 4.6% | ||
기타제품 | 24,213 | 17.3% | ||
소 계 | 42,537 | 30.3% | ||
주식회사 네오팜 | 87,931 | 62.7% | ||
It's skin China Co., Ltd. | 9,841 | 7.0% | ||
한불화장품(호주)유한공사 | 9,283 | 6.6% | ||
주식회사 안느 | 3,189 | 2.3% | ||
합동회사 CSH Cosmetics | 158 | 0.1% | ||
주식회사 채화 | - | 0.0% | ||
연결조정 | -12,760 | -9.1% | ||
총 계 | 140,178 | 100.0% |
(3)재무차트
5.애경산업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테마주)
(1)회사 사업 개요
■화장품 사업부문, 생활용품 사업부문으로 구성.
사업부문 | 주요제품 | 주요 브랜드 |
화장품 | 기초 및 색조 화장품 등 | 에이지투웨니스, 루나, 포인트, 플로우, 스니키 등 |
생활용품 | 샴푸, 치약, 세탁/주방세제, 개인위생용품 등 |
스파크, 리큐, 울샴푸, 순샘, 트리오, 케라시스, 2080, 샤워메이트, 랩신 등 |
■중국 최대 화장품 오프라인 매장 보유 브랜드인 '프로야'와의 MOU를 맺었음.
■화장품 사업부문은 화장품 연구소와 디자인 센터, 생산공장 및 물류센터 등을 자체적으로 운영.
(2)주요제품 & 매출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
유형 | 품 목 | 주요 브랜드 | 매출액 | 비율 |
제품 | 화장품 | AGE 20's, LUNA 등 | 215,690 | 37.6% |
세탁세제 | 스파크, 리큐 등 | 97,967 | 17.1% | |
헤어케어 | 케라시스, 더마앤모어 등 | 68,809 | 12.0% | |
주방세제 | 순샘, 트리오 등 | 52,661 | 9.2% | |
덴탈케어 | 2080치약, 칫솔 등 | 45,004 | 7.8% | |
기타 | 샤워메이트, 랩신, 선물세트 등 | 51,997 | 9.1% | |
상 품 (주1) | 41,616 | 7.3% | ||
기 타 (주2) | 179 | 0.03% | ||
합 계 | 573,923 | 100.0% |
(3)재무차트
6.클리오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테마주)
(1)회사 사업 개요
■화장품, 화장도구 판매.
-주요 브랜드로 국내 최초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클리오',색조 전문 브랜드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 '더마토리' 보유.
-기타 인디 브랜드 (에이블랙, 트윙클팝, 알파비 등 기타) 및 클럽클리오 브랜드샵 운영.
■제품 생산은 코스맥스㈜, ㈜한국화장품제조, ㈜씨앤씨인터내셔널, (주)코코 등 기타 국내외 OEM/ODM업체 활용, 제품 개발과 마케팅 등에 역량 집중.
(2)주요제품 & 매출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
매출유형 | 품목 | 비율액 | 비율 | |
상품 등 | 스킨케어 베이직 | 48,458 | 20.82% | |
포인트 메이크업 | 립 | 20,739 | 8.91% | |
아이 | 93,410 | 40.13% | ||
베이스 메이크업 | 65,892 | 28.31% | ||
기타 | 4,244 | 1.82% | ||
합계 | 232,744 | 100.00% |
(3)재무차트
7.에이블씨엔씨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테마주)
(1)회사 사업 개요
■화장품,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화장품 유통 판매업 등 영위.
-대표 브랜드는 미샤, 어퓨, 스틸라, 셀라피, 미팩토리 등.
■2000년 국내 최초로 '브랜드숍' 이라는 새로운 시장 탄생시킴, 현재는 미샤 온라인/직영/가맹 사업을 영위하고 미국, 일본, 중국 등에 법인을 두고 현지화 전략을 추진중.
(2)주요제품 & 매출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주요상표 | 매출액 | 비율 | |
화장품 사업부문 |
제 품 | 기 초 | 타임레볼루션 나이트리페어 앰플5X1 등 | 합 계 | 79,173 | 39.70 |
색 조 | 퍼펙트 커버 비비크림 등 | 합 계 | 73,160 | 36.68 | ||
바디&헤어 | 미샤 프리미엄 알로에 수딩젤 등 | 합 계 | 5,449 | 2.73 | ||
상 품 | 미샤, The Style 등 | 합 계 | 25,304 | 12.69 | ||
기 타 | 판촉상품 (임대수익 등 포함) |
합 계 | 4,472 | 2.24 | ||
총 계 | 수 출 | 92,314 | 46.28 | |||
내 수 | 107,136 | 53.72 | ||||
합 계 | 199,450 | 100.00 |
(3)재무차트
8.토니모리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테마주)
(1)회사 사업 개요
■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 영위.
-토니모리를 메인 브랜드로 함.
■연결 회사는 화장품 OEM / ODM 전문기업인 주요 종속회사인 메가코스를 포함하여 11개사 보유.
■반려동물 간식 제조, 유통회사인 (주)오션을 인수하여 신규사업으로 펫푸드 시장에 진출함.
(2)매출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
매출유형 | 제품명 | 매출액 | 비율(%) |
제 상 품 |
스킨케어 | 60,514 | 52.78 |
메이크업 | 16,573 | 14.46 | |
기타제품 | 27,622 | 24.09 | |
반려동물 간식 외 | 8,144 | 7.10 | |
소 계 | 112,853 | 98.43 | |
금융 | 1,795 | 1.57 | |
합계 |
114,648 | 100 |
(3)재무차트
9.아이패밀리에스씨 (화장품 관련주, 화장품 테마주)
(1)회사 사업 개요
■현재 색조화장품 브랜드 '롬앤(Rom&nd)`과 웨딩 서비스 브랜드 '아이웨딩`(iwedding) 운용.
- 매출 대부분은 색조화장품 브랜드 롬앤을 통해 발생하며, 주요 제품은 립틴트, 립스틱, 아이섀도우, 베이스 등.
사업 | 브랜드 | 주요 상품 및 서비스 |
Beauty (화장품) |
롬앤 (Rom&nd) |
립틴트, 립스틱, 아이섀도, 베이스 등 |
Wedding (웨딩서비스) |
아이웨딩 (iWedding) |
예식장, 드레스, 사진, 신혼여행, 헤어&메이크업, 영상앨범, 턱시도, 한복, 예복, 예식스냅, 청첩장, 부케, 꽃장식, 웨딩연주, 웨딩카, 뷰티케어, 폐백, 이바지, 예물, 가전, 가구, 침구, 반상기, 면세점 |
AD (온라인 광고 대행) |
브랜드플러스 (iBrand+) |
고객사의 브랜드관 운영 및 관리, 온라인 광고 대행, 내부 이벤트 시행 |
HDB (생활용품) |
자리아(ZARIA), 호텔크랜베리(Hotel Cranberry) |
침대, 매트리스, 구스 침구(이불, 베개, 커버, 토퍼 등) |
APP (뷰티정보 앱) |
아이컬러 (iColor) |
퍼스널컬러 기반의 색조 화장품 정보 /커뮤니티 플랫폼 브랜드사 제품 홍보 및 판매 |
(2)주요제품 & 매출
(21년 기준, 단위 : %)
사업부 | 품목 | 주요 상표 | 매출비중 |
화장품 | 립틴트 | 롬앤 쥬시 래스팅 틴트 롬앤 제로 벨벳 틴트 |
44% |
립스틱 | 롬앤 제로 매트 립스틱 | 5% | |
아이 섀도우 |
롬앤 베러 댄 아이즈 롬앤 베러 댄 팔레트 |
32% | |
베이스 | 롬앤 제로 쿠션 롬앤 클리어 커버 쿠션 |
3% | |
기타 | 롬앤 베러 댄 치크 롬앤 한올 마스카라/브로우 |
9% | |
웨딩 | 웨딩홀,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등 결혼준비 관련 필요 서비스 상품 | 6% | |
리빙 (침대, 매트리스, 구스 침구, 테이블 등 혼수에 필요한 리빙 상품) |
자리아, 마호마블, 글랜크레프트 등 | 1% | |
합계 | 100% |
(3)재무차트
이 밖에도 한국콜마, 씨앤씨인터내셔널, 코리아나, 선진뷰티사이언스, 한국화장품, 본느, 제이준코스메틱 등 수많은 화장품 기업이 있음.
다음 기회에 또 한번 다루도록 하고 오늘은 여기까지~
모두들 굿럭!
'주식 핫이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 소비재,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곡물 사료 관련주 8종목 (0) | 2022.08.22 |
---|---|
출산 양육지원 관련주 8종목 (0) | 2022.08.18 |
폭우 관련주(수해복구, 침수차) (0) | 2022.08.09 |
사료 관련주 대장주 11종목 (0) | 2022.05.16 |
팜유 식용유 관련주 9종목 (0) | 2022.04.25 |
수산물 관련주 대장주 7종목 (0) | 2022.03.03 |
맥주, 소주 관련주 8 (0) | 2022.02.10 |
위드코로나 여행 관련주 대장주 10종목 (4) | 2021.10.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