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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 관련주/ 대장주,정유사 실적, 정유관련단어

루나블라썸 2021. 6. 1.
 

석유 관련주/ LPG/ 유가 상승 수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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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 관련해서 몽땅 다 정리했던 ▲포스팅에서 정유관련만 분리해 왔음.

이걸 전부 한번에 적었다니... 내가 다시 보다가 질려버림. 무슨 생각이었니 과거의 나자신아!!ㅋㅋ

 

석유, LPG 관련주는 위▲ 포스팅을 참고.

 


 

1. 정유 관련 단어

2. 정유사 1분기 실적, 2분기 전망, 참고사항

3. 정유사 / 정유 관련주

 

이 순서대로 레츠꼬우!

 


1. 정유 관련 단어 개념


# 정유 (Oil Refining)


탄화수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혼합물인 원유

증류(Distillation), 정제(Refining), 배합(Blending)하여

각종 석유제품를 제조하는 공정.

 

정제 마진 :  정유사의 이익


정제마진 = 석유제품 가격 - 생산비용 (원유 가격, 운영비 등)

정유업계의 대표적 수익성 지표.


원재료인 유가에 직접적인 영향받음.

통상 배럴당 4∼5달러를 손익분기점(BEP)으로 판단함.

 

 


■  4월 마지막 주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은 배럴당 3.2달러를 기록했다.

손익분기점인 4달러엔 아직 못 미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3달러대에 올라섰다. 

 

작년 3월 배럴당 -1.9달러로 마이너스를 기록한 이후 0달러 안팎에서 맴돌다가 올해 들어 상승 중, 최악의 시기가 지났다는 분석.

 


출처 - investing

■ 5월 5일 기준,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65.63 달러를 기록.

 

지난해 4월 최초로 마이너스(1배럴당 -37.63달러)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상승해서 올해 1분기 13개월 만에 코로나 사태 이전 가격을 회복 함. 

 


■ 정유사는 원유를 수입한 후 정제 과정을 거쳐 2~3개월 뒤에 제품을 판매하므로 그 사이 국제유가가 상승하면 래깅(lagging)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래깅(lagging) 효과


■ 정유사업 특성 상 발생하는 시간 지연 효과.

현지에서 원유를 구입한 시점과 실제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시점 차이로 발생하는 재고평가손익.


■ 유가 상승으로 인해 제품 가격이 올라 실제 석유제품을 판매했을 때 거둬들이는 마진(차익)이 커지는 것을 의미.

반대로 유가가 하락하면 반대로 수익성에 타격을 입을 수 있음.


※ 유가가 상승하더라도 석유제품 수요가 그대로면 손해임.

즉, 유가도 상승& 석유 수요(가격)도 상승해야 실제 이익으로 연결 됨.

 


#고도화율

● 벙커C유

정제 제품의 40%

저부가 가치 제품. 주로 선박유로 사용.

 

● 고도화 설비

정제 마진이 낮은 벙커C유를 휘발유, 경유 등 고부가 가치 제품으로 만들기 위한 재처리 시설.

 

● 고도화율

정유사의 고도화 설비 비율

고도화율이 높을수록 고부가 가치 제품 판매량이 늘어 영업이익률을 높아질 수 있음.

 

 


2. 정유사1분기 실적, 2분기 전망, 참고사항


■  유업 대장주인 정유 4사는 올해 1분기  총 2조256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GS칼텍스(6326억원)의 영업이익 규모가 가장 컸으며 에쓰오일(6292억원)과 SK이노베이션(5025억원), 현대오일뱅크(4925억원) 등 모든 정유사가 대규모 흑자를 냈다.

 

출처- 국민일보

 


  올해 들어 가파르게 오른 국제유가 상승으로 발생한 재고평가이익이 실적을 견인했다. 

하지만 OPEC+와 사우디아라비아가 단계적으로 원유를 증산하고 미국원유 생산량이 회복되면 현재의 유가 급등세는 더이상 이어지지 않을 것이다.

 

유가가 보합세로 돌아서면, 2분기에는 1분기와 같은 재고평가이익 효과를 노리기 어렵다.

 

 

  한편, 정유업계의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인 항공유 마진이 현재 2달러대에 불과하다.

배럴당 10~15달러에 달하던 2019년과 비교하면 아주 낮은 수준.

 

현재 정유 마진 상승은 선박, 화물트럭에 들어가는 잔사유, 중질유의 수요 회복에 따른 것이고 자동차, 항공 등에서 사용되는 가솔린, 항공유 수요는 아직 회복되지 않았다.

 

물류는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인적 이동의 수준은 그만큼 따라오지 못한다는 것으로 해석한다.

향후 백신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가솔린, 항공유 수요가 회복되고, 이에 따라 정제마진이 4~7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다.

 

  2분기에는 유가 효과 대신 정제마진 상승과 석유화학과 윤활기유 등 비정유 부문 호조 등으로 1분기와 같은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계속 변하고 있는 국제유가, 정제마진, 백신 보급율, 가솔린/항공유 수요, 비정유부문의 실적 등 여러 사항을 지켜보고 후에 종합해 본다면 정유사의 전망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정유사 / 정유 관련주


우리나라 정유 관련주/ 정유 대장주

'정유 4사'로 통칭되며 여기에는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가 있다.

 

※ 차트는 5월 6일 그대로!!!! 

 


① SK이노베이션

국내 정유업계 1위.

SK그룹의 종합에너지 기업.

 

석유개발, 배터리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동시에 SK에너지(정유), SK종합화학(석유화학), SK루브리컨츠(윤활유), SK모바일에너지(리튬전지 제조) 등을 주요 자회사로 보유한 사업 지주회사.

 

배터리 사업은 전기차 및 ESS(Energy Storage System) 등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 판매중.

 

석유개발사업의 경우 2020년 12월말 기준 8개국 13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에서 활발한 석유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며, 확인 매장량 기준 총 4.55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중.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

 


② GS

GS그룹의 지주회사.

자회사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홈쇼핑,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이 있음.

 

GS칼텍스를 에너지 중간지주사인 GS에너지(GS 지분 100% 보유)가 지분 50% 보유.

 GS의 손자회사가 국내 정유업계 2위 기업 GS칼텍스.

 

GS칼텍스는 국내 2위의 원유정제설비(CDU기준 80만 배럴/일)와 34.4%(상압증류공정 기준)의 높은 고도화설비 비중을 보유.

사업포트폴리오는 정유/석유화학/윤활유 부문으로 구성.

2018년부터 약 2조7000억원 규모의 MFC 설비투자를 진행 중.

나프타·LPG·부생가스 등을 원료로 연간 에틸렌70만t(외부판매 약 20만t), 폴리에틸렌 50만t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

 

 


③ S-Oil

국내 정유업계 3위.

주요사업은 석유류 제품, 윤활기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 제조/ 판매 등.

 

단일 공장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유 생산시설/ 중질유 분해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Saudi Aramco와의 라이선스 계약으로 윤활기유 브랜드 14종을 제품군으로 활용하며 판매 확대 중.

 

잔사유 고도화시설을 통해 벙커씨유를 전환하여 폴리프로필렌 및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수직계열화로 높은 원가 경쟁력을 확보.

 

원재료인 원유의 대부분을 세계 최대원유 수출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회사 사우디아람코사(Saudi Aramco)로부터 장기계약으로 구매.

 


④ 현대중공업지주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로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오일뱅크, 현대건설기계 등이 있음.

 

국내 4위 정유사인 현대오일뱅크(지분율 74.13%)를 자회사로 보유.

 

현대오일뱅크 주요 사업은 정유사업, 석유화학 사업, 윤활기유사업.

8만6천배럴의 중질유 분해시설 등을 보유하여 국내 최고수준의 고도화율(40.6%)을 확보.

 

정유 사업에 편중된 사업구조를 다양화하기 위해 유류저장, 윤활기유, 석유화학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추가 수익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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