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2차 전지 관련주들에 희소식이 될 뉴스와
2차 전지가 도대체 무엇인지
아주 살짝쿵만 살펴보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배터리 분쟁을 모두 종식하기로 합의.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공동 입장문을 통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진행되고 있는 2차 전지 배터리 분쟁(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분쟁)을 모두 종식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구 LG화학 전지사업본부)에 2조원(현금 1조원+기술 로열티 1조원)의 배상금을 지급하고, 국내외에서 진행한 관련 분쟁을 취하하고 향후 10년간 추가 쟁송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이로 인해 2019년 4월부터 2년간 이어진 모든 소송이 종결 돼, ITC의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수입금지 10년 조치는 무효화 됐고, SK이노베이션은 조지아주 공장 건설 등 미국 배터리 사업을 정상적으로 영위할 수 있게 됐다.
■ 2차 전지(Secondary battery)배터리의 한 종류. 한 번 쓰고 버리는 배터리가 아닌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rechargeable battery)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함. 현재 2차전지 시장의 대부분은 리튬이온전지. 전기차 핵심부품. |
※참고.
■ 전고체 배터리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고체로 된 2차전지.
에너지 밀도가 높아 대용량 구현이 가능하고, 발화 가능성이 낮아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로 꼽힌다.
2차 전지 관련주는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① 배터리 생산
② 생산설비/ 장비
③ 소재, 부품
앞으로 세 가지 다 포스팅 할 예정이고,
여기서는 배터리 생산만 정리 한다.
레츠꼬우!
① 2차전지 생산
■ 전기차 배터리 구성
2차전지 배터리팩을 이루는 셀과 모듈을 전문적으로 생산.
전기차 배터리는 '셀(Cell) → 모듈(Module) → 팩(Pack)'으로 구성.
▶배터리 셀
전기에너지를 충전, 방전해 사용할 수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기본 단위.
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질을 사각형의 알루미늄 케이스에 넣어 만든다.
각형, 원통형 , 폴리머 등 여러 형태가 있음.
▶베터리 모듈
배터리 셀을 외부충격과 열, 진동 등으로부터 보호.
서로 직렬 /병렬로 연결된 다수의 셀을 묶어 프레임에 넣은 배터리 조립체.
▶배터리 팩
전기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시스템의 최종형태.
배터리 관리 시스템과 열관리 시스템의 센서와 컨트롤러를 포함.
다수의 모듈을 서로 직렬/병렬로 연결하여 조립,케이스 구조물에 매입되어 특정 모델을 위하여 특별히 설계된 최종 배터리 제품.
■ 2021년 1~2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 순위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
1위 | 31.7% | 중국 | CATL |
2위 | 19.2% | 한국 | LG화학 |
3위 | 17.2% | 일본 | 파나소닉 |
4위 | 7.0% | 중국 | BYD |
5위 | 5.3% | 한국 | 삼성SDI |
6위 | 5.0% | 한국 | SK이노베이션 |
배터리 생산 관련주/ 2차전지 생산주
국내 배터리 3사(LG화학·SK이노베이션·삼성SDI)가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1. LG화학
기초소재사업과 전지사업, 정보전자소재 및 재료사업 영위.
전지사업부문(자동차전지, ESS전지, 소형전지)을 물적분할한 LG에너지솔루션 지분 100% 보유.
폭스바겐, 다임러, 르노,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현대/기아자동차 등에 전기차 배터리 공급.
2. 삼성SDI
소형전지(휴대폰, 태블릿PC, 전기자전거 용), 자동차전지(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용), ESS (에너지 저장장치) 등을 생산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 영위.
폭스바겐, BMW, 르노, 재규어랜드로버 등에 전기차 배터리 공급.
3. SK이노베이션
종합에너지기업.
석유개발, 배터리 등의 사업을 영위.
현대/기아자동차, 독일 다임러 자동차, 포드 등에 전기차 배터리 공급.
여기까지 2차 전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라고 할수있는
배터리 3사, 배터리 생산 관련주를 살펴봤다.
▼다음 시간에 계속-
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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