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29에도 추가!
조선업
해운업, 수산업, 군수산업,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건조 및 에너지와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등을 개발·생산.
국내 조선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 생산력, 경영능력을 보유.
전방산업인 해운산업의 시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후방산업인 철강·기계산업 등에 대한 파급 효과가 매우 큼.
간단한 뉴스를 살펴본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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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순서대로 나열하겠다.
부품주는 엄청 많으니 우선 오늘 오른 종목 위주다.
레츠꼬우!
국내 빅3 조선사/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최근 국내 조선 3사가 수주 랠리를 이어가고 있음.
발주량 증가와 운임 급등으로 인한 컨테이너선과 원유 운반선의 수주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전 세계 컨테이너선의 운임지표인 상하이 컨테이너선 운임지수(SCFI)는 19일 2584포인트를 기록, 작년 같은 기간(898포인트)과 비교했을때 3배 가까이 올랐음.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발주도 늘고 있음.
국내 조선사는 지난 15일 기준 올해 발주된 가스추진선(LNG나 LPG 등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선박) 54척 중 74.1%인 40척을 수주했다.
현재 가장 기대감이 큰 것은 카타르발 수주.
세계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수출국인 카타르의 국영석유회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은 국내 조선업계 빅3에 LNG선 신조 프로젝트와 관련해 입찰 초대장(ITT)을 발송.
초청장을 받은 선사들은 선박 사양 등을 담은 제안서를 다음 달(4월) 중순까지 QP에 보내야 한다.
카타르 측은 향후 10년간 100척 이상의 LNG선을 도입할 계획으로 선사 선정 절차가 개시되면서 한국 '빅3' 조선업체에 대한 LNG선 대량 발주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
1. 조선 관련주/ 조선업, 조선사 관련 종목
① 삼성중공업
삼성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업체.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LNG-FPSO, FPU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국내 '빅3' 조선사.
26일, 1만 5,000TEU (1TEU=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급 컨테이너선 20척을 총 2조 8,000억 원 수주.
발주한 선사는 세계 7위 규모의 대만 에버그린으로 전해짐.
단일 선박 건조 계약으로 세계 최대 규모.
최근 수주한 수에즈막스급 원유운반선 3척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42척, 51억 달러(약 5조7800억원)를 수주.
올해 목표 78억달러(약 8조8400억원)의 65%를 채움. 수주 잔고도 258억달러(약 29조2400억원)로 늘어나 5년 내 최고치.
② 대우조선해양
상선·해양플랜트·군함을 주력으로 하는 국내 '빅3' 조선사.
(단일조선소 기준) LNG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 15000TEU급 이상 초대형컨테이너선 등에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건조 실적을 보유.
③ 한국조선해양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는 지주사.
조선,플랜트,엔진 사업을 영위 중.
탱커선(유조선 등 액체화물을 운반하는 선박) 주력의 국내 '빅3' 조선사.
26일, 대만 소재 선사인 완하이라인과 1만3,200TEU (1TEU =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5척 건조 계약을 체결 공시.
④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계열의 특수선·중소형선박 위주의 조선업체.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
자동차 전용 운반선, 로로/컨테이너 겸용선, 아스팔트 운반선, 중형 LPG 운반선, 쥬스운반선, 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
⑤ 한진중공업
조선·건설·발전 사업을 영위 중인 중공업 업체.
주력은 쇄빙연구선,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선 등 특수목적선.
현재 매각 진행 중!
사업,인력 규모가 축소된 상황에 안정된 수주와 선수금 환급보증(RG)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큼.
※ 너무 길어져서 내용을 반으로 잘라
▼'2. 조선기자재'는 4월 30일에 따로 포스팅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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