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핫이슈: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메타버스, 영상, 미디어, 게임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7종목

루나블라썸 2022. 5. 20.

애플이 이사회에서 혼합현실(MR) 헤드셋을 공개했다는 소식에 메타버스 관련주가 오랜만에 들썩였다.

작년에는 몇 번이고 다뤘을 정도로 주목받은 테마였는데, 최근 메타버스 관련주는 대부분 바닥을 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게 바닥일지 지하로 들어갈지는😱 더 두고봐야 알겠지만,

오랜만에 메타버스 대장주급만 모아서 다시 한번 정리해 봤음.

 

그 전에 간단한 설명부터 살펴보고 넘어가자.

 

 


●메타버스(Metaverse)

 

메타버스는 초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우주나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
 
=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세계.(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양방향으로 연동됨)

 

-현실과 가상이 연결돼 두 공간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그 속에서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고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

-30년 전 SF장르의 소설 "스노우 크래시"에서 아바타로 활동하는 가상세계를 뜻하는 용어로 처음 등장함.

 

출처 - 50plus

 

●메타버스 용어정리


용어

영문 표기 설 명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현실 세계에 3차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확장현실 XR(eXpended Reality) VR, AR, MR을 아우르는 기술.
현재의 가상, 증강, 혼합 현실 영상 기술뿐 아니라 미래에 나타날 새로운 기술도 포괄함
메타버스 Metaverse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
실감형 콘텐츠 Immersive Contents -소비자와 콘텐츠의 능동적 상호작용성과 오감을 만족시키는 경험 제공, 이동성이 특징.

-대표적인 예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오감 미디어 등.

-게임, 영화를 넘어 교육, 의료,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발전.

 

 

메타버스 산업

-콘텐츠(Contents), 플랫폼(Platform), 네트워크(Network), 디바이스(Device)가 결합된 C-P-N-D 생태계형 산업.

-4개 부문이 유기적으로 성장

 

콘텐츠: 게임, 방송, 교육용 솔루션 등.

플랫폼: 콘텐츠를 제작 개발하는 저작 도구 제공 플랫폼(기술 플랫폼)과 XR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환경(유통 플랫폼)으로 분류됨.

 

네트워크: XR콘텐츠를 송수신하기 위한 방송 통신서비스.

디바이스: 증강현실을 경험하는 디스플레이 기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UX), 영상촬영기기 등 하드웨어를 포함.

 

 

 

 


오늘 알아 볼 메타버스 관련주는

 

1.맥스트, 2.자이언트스텝, 3.덱스터,

4.위지윅스튜디오, 5.스코넥,

6.엔피, 7.에이트원

 

이렇게 딱 7종목.

레츠꼬우!


 


1. 맥스트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 AR(증강현실) 전문업체.

-XR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할 수 있는 도구와 환경을 제공하는 'XR플랫폼' 사업과 이를 응용한 'XR솔루션' 사업으로 구분해 영위함.

 

 

대기업과 AR 관련 업무 협약을 맺고 삼성전자, 에코프로비엠,해외 통신사(Vodafone, Orange) 등에 구축형 AR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제공.

 

AR 원천기술을 상용화하여 국내에서 유일하게 AR S/W 개발 플랫폼 운영.

 

2020년부터  정부의 'XR 콘텐츠 유통 플랫폼 개발' 과제의 주관사로 선정.

 

 

 

(2)주요제품 & 매출

 

■주요제품

XR플랫폼
XR솔루션
1.AR 개발 플랫폼 (MAXST AR SDK) 1.AR 솔루션 (MAXWORK)
-AR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S/W 개발 도구 제공.(현재 7천여개 앱이 개발됨)

-스마트글래스,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에 적용되는 AR 기능 포함.
-B2B 산업용으로 특화된 AR 솔루션

-조립-설비관리-유지보수-교육훈련 영역에서 AR콘텐츠를 제작, AR 원격지원을 통해 작업을 관리하는 통합형 AR 솔루션.

-구축형(대기업)/서비스형(중소기업)
2.XR 메타버스 플랫폼 (M-Platform) 2.AR 디바이스 솔루션
-당사의 VPS 기술 등을 적용하여, 특정 공간을 기반으로 다양한 XR서비스를 제공하는 콘텐츠/서비스 유통 플랫폼 사업.

-3차원 공간지도 구축 후 맵과 맵 제작도구를 오픈하여 다양한 SP/CP와 이용자가 함께 참여하는 생태계 구축 중.
-스마트 안경 등 AR 전용 기기에 당사의 AR SDK와 Sensor-Fusion SLAM 엔진을 커스트마이징하여 미들웨어 형태로 탑재해 주고 라이선스를 받는 사업.

-자체 디바이스 판매 및 리셀러 사업 병행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품목 금액
AR 개발 플랫폼 37
XR 메타버스 플랫폼 27
산업용 AR 솔루션 450
합 계 514

 

(3)재무차트

 

 


2.자이언트스텝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

-광고 VFX(시각효과, Visual Effects), 영상 VFX, 리얼타임(Real-Time) 콘텐츠 제작.

 

■자체 버추얼 스튜디오인 "A.I-One Studio"를 통한 임대 및 리얼타임 XR(eXtended Reality) 콘텐츠 제작, 제작지원(카메라 촬영, 송출 등).  

 

 

■국내 최초로 미국의 글로벌 TPN(Trusted Partner Network) 보안평가를 통과했고, 디즈니, 넷플릭스, NBC유니버설의 공식 협력사로 등록.

제일기획, 이노션, 대홍기획 등의 주요 협력사로서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등 광고주의 주요 프로젝트 제작.

 

'인공지능(AI) 기반 버추얼 휴먼 솔루션’ 활용

-자연스러운 버추얼 휴먼 '한유아' 선보임.

-SM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에스파'의 캐릭터 모델링 제작 참여.

-'양방향성 버추얼 제작 기술'로 2022년에는 네이버와 함께 공동개발한 버추얼 휴먼 '이솔(SORI)' 공개.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

구분 기업 품목 매출액 비중
 콘텐츠 제작 자이언트스텝,
(주)브이레인저,
GIANTSTEP Studios Inc.(미국) 사업부문
  광고VFX, 영상 VFX, 리얼타임콘텐츠 매출  6,509 79.1%
 광고물 제작 (주)빅인스퀘어  영상 콘텐츠 매출  1,106 13.4%
 장비판매 (주)키마시스템즈  방송장비 용역 매출  225 2.7%
 장비판매 (주)키마시스템즈  방송장비 상품, 제품 매출  385 4.7%
합계 8,225 100.0%

 

 

(3)재무차트

 

 


3.덱스터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영화, 드라마, 광고, 뉴미디어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 시각효과) 제공.

-콘텐츠 기획, 제작, 콘텐츠사업의 투자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대표 제작영화는 '신과함께 죄와벌', '신과함께 인과연', '백두산', '모가디슈' 등.

 

 

■ 테마파크 관련 차세대 실감 콘텐츠 제작, 공급.

■'VR 조의영역 1~ 6', '신과함께 VR', 'VR유미의 세포들' 등 다양한 VR/AR 영상 제작, 배급.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분 금액 비율
덱스터 스튜디오 용역 VFX 제작 등 수출 850  11.85
내수 6,018  83.86
영화투자제작수익 내수 308  4.29
합계 7,176  100.00

 

 

(3)재무차트

 

※2022년 1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25.06억원, 전년대비 적자지속.

매출액은 전년대비 125.38% 증가한 153.83억원, 순손실은 전년대비 적자지속한 24.30억원.

 


4.위지윅스튜디오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CG/VFX 영상기술 서비스 제공영화, 드라마, 뉴미디어, 공연 등의 영상 콘텐츠 제작.

 -최대주주 컴투스 47.84%

 

■'승리호', '뮬란', '캡틴마블', '아쿠아맨', '앤드맨과 와스프' 등 국내외 프로젝트 수주, VFX 제공.

 

 

■ 주요 종속회사로 엔피(광고콘텐츠, XR기반 실감형 콘텐츠 제작), 래몽래인(드라마 기획 및 제작), 이미지나인컴즈(콘텐츠 기획/제작 및 투자/배급, 연예매니지먼트업) 등 보유.

 

-자회사 엔피(NP)는 메타버스(Metaverse) 제작 플랫폼인 'XR스테이지' 구축.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

구분 품목 매출액 비중
VFX 및 뉴미디어 사업 CG/VFX 및 VR, AR 등 가상화 영상기술 서비스 2,902,872 9.3%
콘텐츠 사업 드라마, 영화, 예능프로그램 등 콘텐츠 기획, 제작 및 투자/배급 등 22,522,733 72.2%
전시, 행사대행 사업 Brand Experience 온/오프라인 광고콘텐츠, XR기반 실감형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서비스 등 5,591,763 17.9%
기타 사업 임대수익, 대관사업 등 기타매출  162,655 0.5%
합계 31,180,023 100.0%

 

(3)재무차트

※ 2022년 1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92.56억원, 전년대비 적자지속.

매출액은 전년대비 144.19% 증가한 311.80억원, 순손실은 전년대비 적자지속한 93.37억원.  

 

 

 


5.스코넥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XR(eXtended Reality) 교육/훈련, 메타버스 VR 게임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VR 콘텐츠 개발 업체.


-국방, 치안, 소방, 화학 등의 분야에서 XR 교육/훈련 시스템 제공.

 

 

■대표 메타버스 VR게임 IP인 '모탈블리츠' 보유.

-15년 삼성 Gear VR용 건슈팅 게임 '모탈블리츠VR' 출시, 16년 소니 PSVR용 '모탈블리츠'가 데모디스크에 수록.

 

■가상세계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대공간 기반의 표준 플랫폼 '대공간 XR 워킹 시스템' 개발.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

매출유형 특징 매출액 비율
XR 교육훈련사업 화학, 국방,소방,경찰훈련 등 다양한 영역에서 몰입형 가상현실 교육훈련 시스템을 당사의 대공간 기반 표준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공 727 60.4%
메타버스 VR 게임사업 Oculus, Playstation, Steam 등 다양한 VR 플랫폼에서 당사의 게임을 서비스,
오프라인 VR게임센터용 콘텐츠 기획, 개발, 유통 및 라이선싱 포함
175 14.6%
XR 미래사업 가상전시회, 역사복원 등 실감 콘텐츠 구축 사업
컨퍼런스, 수업진행 등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301 25.0%

매출 총계

1,203 100%



 

(3)재무차트

 

 


6.엔피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브랜드 익스피리언스’(Brand Experience/브랜드 경험) 광고콘텐츠 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 등 기획, 제작.

■최대주주는 위지윅스튜디오 63.44%.

 

 

X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LED Wall 기반 'XR STAGE' 보유.

- XR 콘텐츠 제작 전/후공정 구축, 원스탑 솔루션 제공.

-틱톡포비즈니스 서밋, 삼성언팩라이브, 21년 엘지유플러스 에스파/NCT XR콘서트 등  참여.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

구분 품목 매출액 비중
오프라인 BE 오프라인
광고콘텐츠 기획, 제작 등 용역매출
684 12.2%
온라인 BE 온라인
광고콘텐츠 기획, 제작 등 용역매출
1,346 24.0%
XR 콘텐츠 실감형콘텐츠 기획, 제작 등 용역매출 514 9.2%
기타매출 유휴시설 임대 등 임대매출 51 0.9%
공연기획 공연기획, 제작 등 용역매출 149 2.7%
디지털마케팅 디지털마케팅,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 용역매출 2,868 51.1%
대관사업 스튜디오 대관 및 기타 용역매출 - 0.0%
합계 5,612 100.0%

 

(3)재무차트

※ 2022년 1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8.78억원, 전년대비 적자전환.

매출액은 전년대비 6.90% 증가한 56.12억원, 순손실은 전년대비 적자전환한 9.64억원.  

 

 

 


7.에이트원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대장주)

 

(1)회사 사업 개요

 

XR 콘텐츠,밀리터리(국방) 솔루션 개발 제작.

-안전 사고 체험 VR 콘텐츠, VR 기술훈련 콘텐츠 등 VR/XR 콘텐츠 및 체험시스템 개발.

 

-VR기술을 활용한 영어 말하기 학습 콘텐츠 'VR뉴욕스토리', AI 기반 영문법 학습 솔루션 '그래머스쿨AI' 출시.

-국방 솔루션으로 XR을 활용한 가상훈련시스템, 가상현실 시뮬레이터 제공.

 

 

 

 

■자회사 그리드 설립, 메타버스 플랫폼 MOIM(모임) 개발.

 

-그리드는 MOIM(모임) 플랫폼 및 아바타, Space, 3D 에셋 등 플랫폼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요소 개발,

-당사는 메타버스 플랫폼 MOIM(모임)의 개발 총괄과 더불어 총판사업자로서 MOIM(모임) 플랫폼의 공급/ 판매 담당.

 

 

(2)주요제품 & 매출

(22년 1분기 기준,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매출액
XR사업
밀리터리(국방) 솔루션
가상 Simulator
용역
제품
상품
XR콘텐츠, 솔루션
가상정비훈련시스템, 종합군수지원
가상 Simulator, XR영상시스템
수출
내수 5,730 
합계 5,730 

 

 

(3)재무차트

 

 

 


그 밖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씨이랩, 비트나인, 알체라, 선익시스템, 옵티시스, 코세스, 디어유, 핑거, 넵튠 등이 오늘 올랐음.

 

예전 포스팅도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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